은행 주식 추천 TOP3

반응형
반응형

은행 주식은 총 몇 개 인가?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은행주들은 현재 총 10개 회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은행 업종 평균으로 따지면 타 업종보다 회사 가격도 저렴하고, 또 고배당을 지급해주기 때문에 배당주 투자자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주식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은행 주식들은 만년 저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사양산업이라는 점 더 이상 성장이 없다는 점에서 시장한테 외면을 받고 있는 수준인데요. 오늘은 상장되어 있는 은행 주식 중 총 상위 3개라 생각되는 은행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은행 주식 추천 랭킹 순위 기준

은행주들의 TOP3의 심사 기준을 말하자면 먼저 ROE(자기자본이익률)이 높아야 합니다. 자기 자본 대비 ROE가 높은 주식에 점수를 최대한 많이 주었습니다. 은행은 적자 없이 데이터로 보면 10년 이상 자기 자본을 증가시켜왔습니다. 그 정도로 이익창출 능력이 어마어마합니다. 따라서 상장되어 있는 모든 은행이라고 통틀어 말할 수 없지만 못 버는 은행보다 효율적으로 더 잘 버는 은행들이 더 많기 때문에 이를 감안해 ROE를 우선순위로 꼽았습니다.

 

두 번째 기준은 바로 배당성향 및 수익률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배당성향은 낮게 그리고 배당수익률은 높아서 향후 배당성향을 조금이라도 높인다면 배당수익률이 크게 증가할 것 같은 은행 주식을 산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타로 나머지 이익 성장성, 자본 배치 효율성등을 따져볼 때 적합한 회사면 점수를 모두 주었습니다.

그렇게 산정된 은행 주식 TO3는 아래와 같습니다.


은행 주식 랭킹 TOP 3위 발표

1.JB금융지주

은행 주식 중 1위

1위는 JB금융지주 입니다. JB금융지주를 선정한 이유는 자기 자본 이익률이 은행 업종 평균보다 훨씬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물론 자기 자본이 성장할수록 평균으로 낮아질 수도 있지만 은행 주식 중 JB금융지주가 1위인 이유는 높은 자기 자본 성장률, 낮은 배당성향으로 향후 조금만 올려도 높은 배당수익률이 가능한 점, 마지막으로 작지만 강한 기업으로 꾸준히 매출과 순이익을 성장시켜온 점을 높게 평가하여 은행 주식 추천 목록 1위로 올라왔습니다.

 

지금도 앞으로도 계속 성장 중인 작지만 강한은행으로 알려져 있는 JB금융지주가 은행주 중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2.KB금융

은행 주식 중 2위

은행 주식 2위를 차지한 은행은 KB금융입니다. KB금융은 대한민국 은행에서 가장 높은 자기 자본을 가지고 있는데 이 많은 자본을 가지고도 타 은행 대비 높은 이익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2위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3. 하나금융지주

은행 주식 중 3위

은행 주식 중 3위로 선정된 회사는 바로 하나금융지주입니다. 이 역시 2위랑 선정된 것과 비슷합니다. 자기 자본 이익률이 높고 향후 배당성장 매력도도 타 은행 대비 높기 때문에 하나금융지주를 은행 주식 순위 중 3위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은행 주식의 전체를 보면 모두 돈을 다 어느 정도 벌고, 또 적자를 크게 낸 은행은 찾아보기 힘들 것입니다. 그만큼 은행의 이익창출능력과 이 비즈니스 자체가 자기자본을 가지고 계속 회전시키며 돈을 벌어들이는 업종이라 아무리 정부에서 규제를 한다한들 은행의 이익단위는 계속 증가할 것 입니다. 

 

또 전 세계 유례가 없는 일이기도 하지만 작년 코로나19로 인하여 정부가 은행 주식에 대해 배당 축소 권고를 발표하였기에 은행은 반 강제적으로 배당을 축소할 수 밖에 없었지만 사실 은행은 대주주가 없습니다. 정부소유인 은행 IBK기업은행을 제외하고는 사실 경영권을 지배를 행사하는 은행이 없다는 것이죠. 따라서 정부가 아무리 배당축소권고를 한들 은행은 결국 배당을 예전에 해 왔던 것처럼 진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은행 주식은 대한민국에서만 만년 저평가를 받고 있는데 사실 은행주도 크게 주가가 오른 시절이 있었습니다. 지금이야사양업종으로 분류되어 시장에 소외되어 있지만 은행의 이익창출 능력이나 그 단위는 점점 커질 것이고 결국 버티다 보면 어느 지점에 이러한 저평가 구간이 해소되길 응원합니다. 자기 자본은 계속 늘어나는데 이 말은 돈은 잘 벌고 있고 자기 자본이 늘어나면서 벌어들이는 이익은 장기적으로 보면 해마다 증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은행 주식 투자는 다소 지겹지만 돈을 잃지 않고 괜찮은 투자 수익을 제공하는 안정적인 투자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