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회사의 주가는 왜 저렴할까?

반응형
반응형

지주회사는 1986년만 해도 설립을 원칙적으로 금지해왔었습니다. 하지만 IMF(외한위기) 이후 기업의 구조조정을 수직 계열화시키기 위해 1999년도 이후 지주회사 설립을 전적으로 밀어주었고 그 지주회사들이 현재 주식시장에서 볼 수 있는 OO홀딩스, 그리고 그룹명의 지주회사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주회사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모두 다 저평가되어있으며, 우량한 사업부를 보유하고 있는 LG, SK, 한화 등 큰 대기업 계열사들의 지주회사도 어느 정도 주가가 제한적으로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데요. 지주회사가 가진 가치 대비 너무나도 저렴하고 배당 또한 넉넉히 챙겨주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지주회사를 투자하지만 막상 사보니 주가는 몇 년째 지지부진해서 매도를 한 뒤 쳐다보지도 않는 투자자들도 많습니다.

 

이 처럼 지주회사의 주가는 자산가치 대비 저평가되고 있는 게 현재 시장의 상황입니다. 오늘은 왜 지주회사가 저렴할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지주회사들의 주가는?

한국의 대표적인 지주회사들을 열거해보면 SK, LG, 한화, CJ, 두산, 최근 지주사로 전환한 LX그룹, 효성, 삼성물산 등의 회사들이 지주회사 목적으로 시장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주회사가 가진 자회사의 가치 대비 지주회사들은 우량한 자회사들의 가치를 100% 못 받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지주회사들의 주가는 자회사 벨류에이션 대비 보통 50% 이상 저렴하게 주식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지주사 목록

왜 지주회사들은 주가가 쌀까?

왜 지주회사들은 주가가 싼 지에 대한 이유를 생각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지주회사가 소유 중인 상장된 자회사들의 지분가치는 더블카운팅 문제를 촉발하기 때문입니다.

 -더블카운팅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지주회사가 있고 지주회사의 자회사 1개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자회사 1개의 가치는 100억 원 그런데, 여기서 지주회사가 나타나서 자회사를 지배하게 된다면 자회사의 가치 100억 원만 가지고 있다는 가정하에 지주회사가 100억 가치를 받게 되면 100억짜리 회사가 회사로 보면 지주회사 하나 생겼다고 100억이 더 생겼으니 2배로 뻥튀기가 돼버린 것이죠. 이렇기 때문에 지주회사 할인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2. 지주회 사는 본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주회사의 주 수입원은 자회사의 배당 및 회사 브랜드 로열티, 부동산 임대 수수료 등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지주회사가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을 하는 것은 아니며 사실상 기업 지배목적으로 회사를 들고 있는 것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지주회사는 사업을 영위하는 자회사보다 가치가 낮을 뿐만 아니라 돈을 버는 수익원이 얼마 되지 않으니 가치가 훼손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SK는 지주회사 저평가를 해소하기 위한 지주회사를 단순히 로열티, 임대료만 받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게 아닌 지주회사 차원에서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는 목표도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지주회사의 가치가 너무 저평가돼서 가치를 끌어올릴 것이라는 포부로 파악됩니다.

 

3. 부실 자회사가 생길 시 재무적 지원 문제

 - 지주회사는 보통 많은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많은 자회사 중 하나라도 흔들린다면 그 회사는 망하거나, 지원을 통해 살 수 있게끔 도와줘야 하는데, 여기서 잘 나가는 사업부를 활용해 흔들리는 사업부를 도와주는 역할이 지주회사이므로 이는 잘 나가는 사업체를 가진 주주들 입장에서 반대가 매우 심할 수 있습니다. 결국 주주 간의 불화가 생길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사업체를 소유하고 있는 오너 입장으로는 도와줘야 하는데, 주주 입장에서는 도와주면 자기 주식가치가 훼손되는데 이러한 문제에 해결책이 없고 결국엔 주주가 손해를 떠받게 되니 지주사 저평가 현상이 생기는 것이 아닐까 라고 주측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주사도 위와 같은 문제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회사의 가치 대비 저평가가 된 것은 확실합니다. 말 그대로 지주회사는 모든 자회사를 지배하는 중심 사업부인데 이러한 지주사가 만약 약점을 노리고 지분을 확보하는 소위 기업사냥꾼의 리스트에 올라 공격을 받는다면 모든 사업부 전체가 흔들리기 때문에 사실 저평가로 계속 놓여 있는 건 장기적으로 큰 리스크도 있을뿐더러 그룹 차원에서도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승계 시기가 다가오면 기업 오너들은 세금을 적게 내려고 주가를 크게 내리려고 노력하겠지만, 너무나 현저히 저평가된다면 이것도 문제가 되는 그러한 형국입니다. 따라서 정책 차원에서의 개선 역할도 필요하고 기업차원에서도 로열티, 임대료만 받는 것이 아닌 지주회사가 영위하는 사업부를 신설해서 추진하여 이익을 벌어들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지주회사의 주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지주회사 이야기 말고도 다양한 이야기들이 담겨있는 블로그로 놀러 오시길 바랍니다.

 

필수 주식 기초 용어 3가지 알아보기

투자를 어느 정도 책으로 읽고 배우고 하는 분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고 투자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대한민국 주식 투자자 총 1천만 명 과연 이 많은 주식투자자들은 주식 기초 용어를 기본적으

botte.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