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통상 가치주로 추천하는 이유

반응형
반응형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많이 올라왔습니다. 지수 자체가 많이 올라왔다는 것은 증시 자체에 현금이 많이 유입되었다는 것을 뜻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어지간한 종목이 아닌 이상 오르지 않는 종목들을 찾아보기도 힘듭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할 삼양통상은 좋은 실적을 이어나가고 있는데도 아직 주가 상승은 더디기 때문에 가치주로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 종목이 현재 지수가 많이 올라와있는 지금 이 시점에서 하방은 어느정도 닫혀있는 종목은 맞으나 상방에 대해서는 실적이 좋아도 주가가 부진하는 것을 보면, 지배구조 문제나 기타 시장에서 가치를 인정해주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인데요. 오늘은 삼양통상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가치주로 추천하게 된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치주 삼양통상의 주가 벨류에이션은?

-삼양통상 주가 및 벨류에이션 - 벨류툴

삼양통상의 주가 및 벨류에이션 입니다. 시가총액은 2,286억, 자기 주식을 5% 정도 소유하고 있는데 자사주를 제외하면 2,171억 원의 가치를 평가받아 벨류에이션으로 환산하면 PER 4, PBR 0.6, ROE 15% 정도 가량 나오게 됩니다. 

 

삼양통상의 이러한 벨류에이션은 저평가 가치주로 TOP 5위 안에 추천될 정도로 굉장히 매력적인 벨류에이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현 시점에 이렇게 저렴한 벨류에이션에 다들 의문을 걸만 합니다. 그런 의문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PER, 일시적인 이익이 아니냐에 대해 PER의 단점 중 하나인 일시적인 순이익 실적에 정확한 평가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는데 먼저 삼양통상은 2015년 이후 기점부터 호실적을 달성해왔습니다. 순이익은 200억 원대에서 작년 2020년에는 499억 올해는 500억 이상 달성까지도 넘보고 있죠. 그렇기에 이 회사는 실적으로 보자면 현저히 저평가된 회사가 맞으며 이 실적이 지속적으로 진행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익이 지속적으로 높아질 가능성이 높은 이유

 

1. 현대차의 제네시스 및 고급차 라인의 생산 및 판매증대

2. 시트 제작 시 만들어지는 원피 가격의 하락에 따른 원가 절감

 

먼저 자동차 시트는 현대차나 기아차나 제품을 꾸준히 안정적이게 공급을 받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연단위로 계약을 체결하고 또 시트를 공급하는 회사 자체가 부도가 나면 안 되니 재무구조가 우수한 회사와 계약하길 원합니다. 삼양통상은 이러한 안정적인 회사에 부합합니다. 안정적인 공급을 원하기에 단가 경쟁력이 있으며 이는 원피 가격 하락에 따라 제품 가격은 하락하지 않음으로써 원가절감 효과로 이익을 크게 증대하는 역할을 해냈죠

 

다음으로는 현대차의 고급 차 판매량 증대에 따른 이익 증가인데, 작년 대비 현재 현대차의 제네시스 라인업의 판매량은 국내, 해외에서도 판매량 측면으로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년에도 현대차의 제네시스 영향에 따른 삼양통상의 매출 및 이익 증대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양통상의 매출액 지표

삼양통상 매출액 지표 - 벨류툴

삼양통상의 매출액 지표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원가는 절감되고 있고, 판매량은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라 삼양통상의 재무구조나 밸류에이션 자체가 저렴해지고 있습니다. 높은 수익률을 바탕으로 매년 꾸준히 자기 자본을 증대시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양통상의 이익률 - 벨류툴

투자 하본 이익률이 3년 평균 30%대를 달성할 것으로 현재 예상되고 있는데요. 영업과 경영실적은 엄청나지만 현금을 쌓아두고 있는 실정이라 현재 자기 자본 이익률은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 자사주 매입, 유가증권 매입을 통해 추가 이익을 창출하려는 방안들이 시장에 보이고 있는 점은 긍정적이며 앞으로도 지켜보아야 할 사항입니다.

 


왜 삼양통상은 저평가일까?

삼양통상은 2021년 실적도 전년도 대비 성장을 거듭해 순이익 500억 원 이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양통상의 저평가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승계 시기가 다가와서 주가를 최대한 안 올리려고 IR에 소극적이다.

2. 좋은 비즈니스로 현금을 많이 벌어들이는데 자본 배치가 비효율적이다

 

저평가인 이유의 가장 첫 번째가, 1번 승계 이슈에 따라 상속세를 덜 내려고 인위적으로 IR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수 있지만 그 시간까지 삼양통상이 호실적을 기록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가치를 보고 투자를 하시는 분이라면 최소 연단위로 기다려야 한다는 점과 이익을 꾸준히 트래킹 해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좋은 비즈니스로 현금을 많이 벌긴 하지만 이 현금을 제대로 활용을 못하고 있습니다. 직장인으로 비교하자면 매년 연봉이 증가하는 직장인이 연봉을 저축만 계속하고 있는 셈이죠. 삼양통상도 벌어들인 현금을 적재적소에 배치를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삼양통상 채용공고에 CPA, M&A 기업 인수 담당자를 채용하는 모집 글이 올라왔다는 점은 현재 내부적으로도 삼양통상이 비슷한 기업을 인수할 생각이 있는지에 대해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인수와는 별개의 부서일 수도 있고, 채용이 안됬을 수도 설령 됐더라도 내부 사정에 따라 못할 수도 있습니다)

 

삼양통상을 어떻게 봐야 할까?

가치주인 것, 그리고 하방이 어느 정도 다져졌다는 점은 맞지만 상방에 대한 의문이 항상 제기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업들 군을 장기적으로 봤을 때 설령 큰 수익은 내지못해도 최소 잃지는 않았다는 것을 장담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삼양통상은 현재 배당이나, 현금의 활용도 조금이라도 개선된다면 그 개선 자체가 모멘텀이 되어 주가 상승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현재 삼양통상의 벨류에이션은 모든 악재를 반영하고 소외 된 주식이라 어느정도 해소되고 개선된다면 주가도 크게 상승하고 배당수익률도 기대해볼 만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